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 (SEO) - 사이트 중복을 피하라 (Canonical 태그)

IT 이야기/IT 상식

by 리치윈드 - windFlex 2020. 5. 12. 10:17

본문

반응형

[ 요약 ]

1) 새로운 도메인 신청

2) 사이트 리다이렉션을 적용하면, 에드센스 승인 거절 될 수 있음

3) 사이트 리다이렉션을 삭제하고, 에드센스 승인 먼저 받을 것

4) 검색엔진에서 사이트 중복 발견

5) 사이트 중복 회피 : 검색엔진 최적화(SEO) : rel="canonical"  link 태그 적용

 

"컴.알.못 와이프 - 파워블로거로 키우기" 시리즈 연재 예정임

 


1. 새로운 도메인 - 애드센스 승인 거절

저는 최근에 tistory 서브도메인 외에 별도 개인 도메인(DNS)을 신청하여 티스토리와 연결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기존 티스토리 도메인으로 애드센스(AdSense)가 승인이 되었더라도, 새로운 도메인으로 애드센스를 다시 승인 받아야 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최근 코로나 펜데믹의 영향으로 AdSense 신규 승인 검사팀의 재정비가 있어서 승인절차가 지연이 되었었지요.

 

여하튼 지연되는 것을 기다리다가 1주일 정도 걸려서야 회신이 왔는데, 안타깝게도 "거절" 

허허 ^^;;;;; 충격

제가 AdSense 승인을 한 두번 받은게 아니라서, 당연히 승인일 것을 기대하고 있었거든요. 

그리고, 이미 승인 받은 사이트이므로, 당연히 승인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컨텐츠 부족 등의 사유를 제외하면, 구글의 거절의사, 계정 정지 등을 이야기 할 때 굉장히 두루뭉실하게 이야기 합니다.  나중에 분쟁의 단서를 피하기 위해서인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2. 거절 사유 - 사이트 리다이렉션

 

그래서 이것 저것 살펴 봤는데, 

원인은, 새로운 도메인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서 리다이렉트 걸어 놓은 것이 문제가 되더군요. 

 

그래서 결국 사이트 순위가 좀 낮아지더라도, 사이트 리다이렉션을 삭제해 버렸습니다. 

사이트 리다이렉션 삭제 후, 다시 신청하니 2~3일 후에 승인 결과를 회신 받았습니다. 

에드 센스를 위해서라면, 구글 서치엔진의 순위를 손해 보더라도 일단 에드센스 승인 부터 받으세요.

 

 

 

 

 

 

 

3. 사이트 리다이렉션

티스토리가 서버 개방형 플랫폼은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304 Redirection을 명시적으로 수행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꼼수로 Script를 사용해서 선호도메인으로 리다이렉션을 하곤 합니다. 그런데 앞서 말씀 드린 내용처럼, 에드센스가 정책위반이라고 합니다. 

 

에라~ 모르겠다 하고 1주일 정도 지났습니다. 

 

그 결과 아래를 한번 보시지요. "리액트 네이티브 릴리즈"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1순위에 제 포스팅이 올라가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3순위에도 동일한 포스팅에 도메인명만 다른 포스팅으로 또 올라가 있네요. ^^;;;;; 에고 올것이 온거죠~ ㅜ_ㅜ

리액트 네이티브 키워드 순위 1, 3으로 동일한 포스팅이 2개로 올라가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을 발견하고,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 하였습니다. 귀챠니즘을 좀 뒤로 하고 다시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부분은, 2차 블로그를 새롭게 만들어서 (컴.알.못.인 와이프 만들어 주었습니다.) 처음부터 진행하는 과정을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잠깐.... 

그 전에 위에 2개 떠있는 포스팅 글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선호 사이트/도메인을 지정해 주었습니다. 티스토리의 템플릿 편집 메뉴로 들어가서 아래와 같인 canonical 설정을 해 주었습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s://richwind.co.kr/"/>

다음은 네이브 웹마스터 도구의 검색엔진 최적화에 가이드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여러 호스트네임(웹사이트 도메인)이 동일한 컨텐츠를 가지고 있다면, 중복 판정을 받으므로 1) redirect 하던지, 2) 선호 사이트 지정(Canonical) 하라고 가이드 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기준으로 redirect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canonical 지정을 해 주어야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검색엔진 최적화 내용 중 발췌 

 


다음은 중복 회피 (link rel='canonical' )를 반영한 모습니다. 1,3 순위에 있던 것이 2위로 고정 되었다. 1순위에 있던 tistory.com 링크가 사라진 결과로 2순위에 검색에 노출된 결과 이다. 결과적으로, 1위에서 2위로 순위가 밀린것 아니냐라고 말할 수도 있겠으나,

1) 그 대로 두었으면 중복글로 영향도 감소로 순위가 저절로 밀렸을 것이다. 

2) 또한, 신규 도메인 (richwind.co.kr)은 운영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 1순위로 복귀가 예상된다. 

    - 이유는, 현재 1순위는 2019.7.9일자 포스팅으로 변경이 없는 상황에서, 필자의 글만 1,3위를 왔다 갔다 했기 때문이다. 

 

중복회피 (canonical) 적용 결과

 

다음 주제 : "컴.알.못 블로거로 키우기~" 편을 기대해 주세요~

2020/05/15 - [IT 이야기/IT 상식] - 컴.알.못 와이프, 블로거로 키우기 - 초보 블로거 따라하기 스텝 바이 스텝(Step by Step) - 1주차

 

컴.알.못 와이프, 블로거로 키우기 - 초보 블로거 따라하기 스텝 바이 스텝(Step by Step) - 1주차

필자의 와이프는 정말 최고수준의 컴.알.못.이다. 네이버 검색도 잘 못하고, 웹사이트도 북마크 해둔 것만 들어간다. [요약 - 초보 블로거 일지] 1일차) 블로그 계정을 생성하였다. 이름 정하다가

richwind.co.kr

 


관련글

검색엔진 최적화 참조 : https://tech.richwind.co.kr/ 

 

Home

 

tech.richwind.co.kr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